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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복지지원단이란?
복합적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통합사례관리를 제공하고, 지역 내 자원 및 방문형서비스 사업 등을 총괄 관리함으로써 지역단위 통합서비스 제공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전담조직입니다.

목표

민관협력을 통한 지역단위 통합적 서비스제공체계를 구축·운영함으로써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및 지역주민의 복지체감도 향상하고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등 빈곤층의 탈빈곤·빈곤예방을 주요 목표로하되, 전체 지역주민의 다양한 복지수요에도 능동적 대응

기능

희망복지지원단을 중심으로 읍·면사무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회복지협의회 등 지역내 서비스제공기관과의 연계 및 협력을 통해 대상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 즉, 대상자별 서비스제공계획을 수립하여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점검 및 사후관리 실시

수행체계도

  •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사례관리대상자 의뢰 (읍면→희망복지지원단)
  • (희망복지지원단) 심층욕구조사, 통합사례관리회의 실시 및 종합서비스제공계획 수립, 모니터링
    * 읍·면 사무소와 방문형서비스 체계화 등을 통한 사후관리지원체계 연계협력
  • (민관협력)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중심으로 공공 및 민간 협력 강화를 통한 지역단위 통합서비스 제공 체계 구축
  • (시스템)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복지자원관리시스템을 통한 대상자 통합관리
  • (읍면) 사후관리, 개별 복지대상자 모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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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복지과 희망복지팀
  • 전화번호 033-430-2072
  • 최종수정일 2023.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