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정보

화학사고 대피요령 및 관내 지정 대피소 안내

  1. 홈
  2. 분야별정보
  3. 환경
  4. 화학안전관리
  5. 화학사고 대피요령 및 관내 지정 대피소 안내

화학사고란?

시설의 교체 등 작업 시 작업자의 과실, 시설 결함 · 노후화, 자연재해, 운송사고 등으로 인하여 화학물질이 사람이나 환경에 유출 · 누출되어 발생하는 모든 상황(화학물질관리법 제2조제13호)

화학사고의 특징

  1. 확산성(장거리 이동 및 매체 전이), 비가시성(오염확인 곤란), 유해성(발암성 등), 잔류성(난분해성)으로 환경과 국민에게 영향
  2. 최근 화학사고는 발생 유형이 복합사고로 전환
  3. 누출 + 화재, 화재 + 폭발, 누출 + 폭발 등 사고유형의 복합과 화학사고 + 화학사고, 자연재난 + 화학사고, 사회재난 + 화학사고 등 재난유형의 복합 가능성 존재
  4. 피해가 이중적으로 발생, 대량 피해로 확대될 가능성 높음
  5. 이질적 사고(재난) 특성에 의해 초기대응 및 재난비상대응기구 운용 전문성 요구

사고대응 및 주민대피 절차도 알아보기

화학사고 발생 시 국민행동요령

  1. 화학사고가 발생한 경우 가능한 우의나 비닐로 직접 피부가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수건 · 마스크 등을 이용하여 코 · 입을 감싸고 최대한 멀리 대피해야 합니다.
  2. 화학사고로 발생하는 독성 스는 대부분 공기보다 무겁기 때문에 높은 곳으로 대피해야 하며, 관계기관이 제공하는 정보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안전합니다.
  3. 대피 시 바람을 안고 이동해야 합니다. 만약, 대피하려고 하는 방향에서 가스가 날아오는 경우에는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의 직각 방향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4. 실내로 대피한 경우에는 창문 등을 닫고, 외부 공기와 통하는 설비(에어컨, 환풍기 등)의 작동은 중단해야 합니다.
    • 어린이, 노인, 장애인 등의 경우 각별히 주의하여 외부 출입을 자제하고 실내에서 머무르도록 합니다.
    • 대피가 필요한 경우(대피 안내 방송 등 알림 이후), 현장안전요원의 도움을 받아 지정된 대피장소로 대피경로를 통해 이동합니다.
  5. 만약 자동차를 타고 사고현장을 지나게 된다면 창문을 닫고, 에어컨 등을 반드시 꺼 외부 공기가 차량 내부로 들어오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6. 안전한 곳으로 대피한 후에는 비눗물로 샤워를 철저히 한 후 깨끗한 옷으로 갈아입어야 합니다.
  7. 화학물질에 노출되었다면, 즉시 병원에 가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홍천군 관내 화학사고 지정 대피소

홍천군 관내 화학사고 지정 대피소 - 대피장소명, 상세시설명, 도로명 주소, 수용면적(㎡), 수용인원(명), 담당부서, 부서 전화번호 순
대피장소명 상세시설명 도로명 주소 수용면적(㎡) 수용인원(명) 담당부서 부서 전화번호
홍천
종합체육관
강당 강원도 홍천군 홍천읍
태학여내길 22 (태학리)
1,312 3,413 환경과 033-430-2625
남면
복지회관
다목적실 강원도 홍천군 남면
시동안로 271 (시동리)
362 139 환경과 033-430-2625

화학사고 행동요령에 대해 알아보기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환경과 대기환경팀
  • 전화번호 033-430-2625
  • 최종수정일 2023.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