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1. 홈
  2. 소식·알림
  3. 공지사항
소식알림>알림행사>공지사항 상세보기 - 제목, 담당부서, 문의전화, 내용, 파일 제공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국내 발생 현황 (6월 12일, 정례브리핑)
작성자 : 보건소
문의전화 033-430-4024
내용 □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는 6월 12일 0시 현재, 신규 확진자가 56명 발생하여 총 누적 확진자수는 12,003명(해외유입 1,325명*(내국인 85.9%))이라고 밝혔다. 신규 격리해제자는 15명으로 총 10,669명(88.9%)이 격리해제 되어, 현재 1,057명이 격리 중이다. 사망자는 1명이 추가되어 누적 사망자는 277명(치명률 2.31%)이다.

- 서울 양천구 운동시설 관련 자가격리 중이던 1명이 추가 확진되어 총 확진자는 61명*이다.
* 양천구 탁구장 관련 34, 용인시 큰나무 교회 관련 27
- 서울 중구 소재 KB 생명보험 TM 보험대리점 관련 자가격리 해제 전 직원 1명이 추가 확진되어 현재까지 총 14명의 확진자가 발생하였다.
- 경기 광주시 소재 행복한 요양원에서 격리 해제 전 검사에서 요양보호사 1명이 추가 확진되어 현재까지 총 10명*의 확진자가 발생하였다.
* 요양보호사 3, 입소자 6, 사회복지사 1
- 서울 도봉구 성심데이케어센터에서 6.11일 첫 확진자가 발생하였고, 6.12일 직원 2명, 이용자 11명이 추가 확진되어 현재까지 총 14명*이 확진되었다. 성심데이케어센터의 접촉자 포함 88명에 대해 검사를 실시중이며 추가 확진자 13명을 제외한 46명은 음성이고 나머지는 검사 진행 중이다.
* 이용자 12명, 직원 2명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나눔재가요양센터에서 총 4명의 확진자가 발생하였다. 노출자 자가격리를 실시하였고, 감염경로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이다.
- 대구 북구 소재 중학교에서 확진자가 1명 발생하였다. 감염원에 대해서는 역학조사 중이며, 접촉자에 대한 선별검사가 진행 중이다.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6월 14일(일)까지로 예정한 강화된 방역조치에도 불구하고 수도권의 연쇄 감염이 확산됨에 따라,

○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수도권의 상황이 안정화될 때까지 고위험 시설 집합제한, 공공시설 운영중단 등의 기존 조치를 연장하기로 하였다.

○ 종료 기한을 정하는 대신 일일 평균 확진환자 수(10명 이내) 등 “생활 속 거리 두기” 직전 위험도 수준으로 상황을 안정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 학원과 PC방, 고위험시설* 대상 집합제한 조치, 공공시설 운영 중단 및 불요불급한 공공행사 자제, 사업장에 대한 방역관리 강화 등을 지속 추진한다.
* 노래연습장, 단란주점, 헌팅포차, 유흥주점, 감성포차, 콜라텍

- 관계부처, 지방자치단체 합동으로 취약시설의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집중 단속하여, 중대한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무관용으로 엄정하게 대응할 예정이다.

□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수도권에서 코로나19 집단발생이 지속되고 있고, 빠른 전파가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어 주말을 맞아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였다.

○ 최근 주요 집단 발생은 지하 또는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는 등 밀폐된 환경에서, 찬송, 식사, 다과, 체육활동 등 침방울(비말)이 많이 전파될 수 있는 활동을 하였으며, 마스크 착용과 손위생 등 생활방역 수칙도 잘 지켜지지 않았다.

○ 종교시설의 경우 밀집하여 대화나 찬송, 식사를 함께 하는 등 비말로 인한 전파가 우려되는 소모임은 취소 또는 연기하거나 되도록 비대면으로 전환해주시기 바라며,

- 부득이하게 현장 예배를 실시할 경우 참여자간 거리 유지가 가능하도록 참여자의 규모를 줄이고, 발열 및 의심증상확인, 손씻기, 마스크 착용이 필요하며, 식사 제공 및 침방울이 튀는 행위(노래부르기, 소리지르기 등)는 하지 말아주실 것을 당부하였다.

○ 고령 확진자가 증가함에 따라 중증환자가 증가하고 있어, 고령층은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65세 이상 어르신은 창문이 없거나 환기가 안 되는 밀폐된 장소에서의 모임은 가지 말아주시고,
- 불가피하게 참석하더라도 식사, 노래부르기 등은 자제하고, 마스크를 꼭 착용하고 손세정제도 수시로 사용해 주실 것을 요청하였다.
- 또한, 전화 진료 등을 통해 정기 진료를 받고, 약 복용을 철저히 하며, 병원 방문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 만성질환 치료를 잘 챙기시고,
- 건강관리를 위해 가정에서 매일 체조 등 운동을 하고, 한산한 시간대와 장소에서 주기적으로 걷기 등을 해 주실 것을 요청하였다.

○ 요양병원/정신병원/요양시설 등 고위험 집단시설의 경우 입소자나 종사자 중 호흡기 증상 또는 발열 등 의심증상이 있으면 즉시 진단검사를 실시해야 한다.

- 기관 내 감염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신규 입원/입소자 대상 진단검사 시 건강보험에서 검사비용 50%를 지급하고 있으니, 검사를 적극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 요양시설 입소자는 의료기관에서 검사를 시행한 경우 검사비용 50%를 건강보험으로 지원
- 종사자는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출근을 하지 않고, 클럽‧주점‧노래방‧PC방 등 다중이용시설 방문을 하지 말고, 동호회 및 종교 소모임 등의 참석을 자제하여야 한다.

○ 코로나19 유행은 밀폐‧밀집‧밀접된 시설에서는 모두 발생 가능하므로, 동호회 및 종교 소모임 등을 연기하고, 유흥시설, 주점, 노래연습장, PC방 등의 방문을 자제해 주시고, 일상에서도 손씻기, 마스크 착용, 2m 거리두기 등을 실천해 주실 것을 요청하였다.

이 보도자료는 관련 발생 상황에 대한 정보를 신속 투명하게 공개하기 위한 것으로, 추가적인 역학조사 결과 등에 따라 수정 및 보완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붙임> 1. 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
2. 코로나19 국외 발생 현황
3. 수도권 방역 강화(~6.14.) 포스터 [주민·사업주]
4.「감염병 보도준칙」(2020.4.28.)

<별첨 자료> 1. 「코로나19 보도준칙」[한국기자협회] (2020.2.21.)
2. 생활 속 거리 두기 행동수칙 홍보자료(3종)
3. 마음 가까이 두기 홍보자료
4. 생활 속 거리 두기 실천지침: 마스크 착용
5. 생활 속 거리 두기 실천지침: 환경 소독
6. 생활 속 거리 두기 실천지침: 어르신 및 고위험군
7. 생활 속 거리 두기 실천지침: 건강한 생활 습관
8. 자가격리 대상자 및 가족·동거인 생활수칙
9. <입국자> 코로나19 예방주의 안내[내국인용]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행정과 정보화팀
  • 전화번호 033-430-2243
  • 최종수정일 2023.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