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박물관

홍천강 선사시대 사람들이 모여들다. 홍천박물관

홍천의 유구한 역사와 유서깊은 전통문화를
널리 알리는 지역의 대표 문화공간

2003년 향토사료관으로 시작한 홍천박물관은 열린 복합문화공간으로 박물관을 찾는 관람객들의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고자 홍천의 문화재를 소재로 한 다양하고 유익한 체험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있습니다. 홍천의 역사문화를 아우르는 상설전시와 홍천에 대한 주요 내용을 선정하여 기획한 특별 전시, 그리고 안락한 휴게공간을 통해 편안한 분위기에서 옛 사람들의 삶과 문화를 느끼시길 바랍니다.

홍천박물관

박물관 지상 1층에는 상설전시실(홍천역사실), 수장고, 사무실을 갖추고 있으며, 지상 2층에는 기획전시실, 교육실, 휴게실을 갖추고 있습니다.

전시공간 안내

상설전시를 하고 있는 홍천역사전시실은 홍천강 주변에서 사람이 살기 시작한 선사시대부터 현재 홍천의 모습까지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홍천의 주요 유적에서 출토된 유물을 전시하고, 홍천 전역에 위치한 문화재 및 유적을 소개하여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획전시실에서는 홍천의 중요한 역사·문화를 주제로 한 전시를 다루어 관람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선사시대 이미지

홍천강 선사시대 사람들이 모여들다

세계 4대 문명이 강을 중심으로 발생했듯이, 물은 인간 생존에 필수 요소이며 문화를 형성하는 원천이다. 사람들은 물이 풍부한 강 유역으로 모여들어 정착 생활을 시작하였고, 강 유역을 확보한 무리만이 살아 남아 발전할 수 있었다.

홍천은 마르지 않는 강과 양쪽으로 펼쳐진 넓은 들을 갖추어 오래전부터 사람이 정착해 긴 시간동안 훌륭한 문화를 형성하였다.

홍천박물관 안내도

이용안내
  • 개관관람시간 : 09:00 ~ 18:00
  • 쉬는 날 : 매주 월요일, 명절, 1월 1일
  • 입장료 : 무료

기타 공간안내

박물관 2층에는 교육실과 휴게실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교육실은 세미나 및 체험프로그램 등을 진행하기 위한 다목적 공간이며, 휴게실에서는 관람중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홍천박물관 2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