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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산만한 아이의 긍정적 행동 키우기
내용 <산만한 아이의 긍정적 행동 키우기>

주의력 결핍증 아동의 행동을 효과적으로 개선시켜 줄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 방법은 부모자녀 관계가 더욱 친밀해지며 갈등을 줄일 수 있고 아동의 문제 행동을 줄이고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행동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권장하는 대상은 두 살에서 열세 살 사이의 아동 중에서 언어 발달이 정상이거나, 부모와 어른에게 지나치게 반항하지 않고 적대적이지 않은 경우입니다. 이러한 방법을 하여도 잘되지 않을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첫 번째 단계

[주의력 결핍증의 원인,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정확하게 안다]
아이가 산만하고 조절하기 힘들면 대부분의 부모는 정확한 원인을 몰라서 당황하기 쉽습니다. ‘왜 내 아이만 이럴까’, ‘이 애는 다른 애와 다른 것이 아닐까’라는 걱정을 하게 됩니다. 주의력 결핍증에 대해 이해하게 된다면 선입을 바꿀 수 있고 아이를 도와 줄 준비가 된 것입니다.

[부모의 행동을 뒤돌아 본다]
아동의 산만한 행동에 대해서 어머니가 죄책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어머니의 책임이 아닙니다. 산만한 아이는 많고, 그 아이의 부모도 다 똑같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관계를 어렵게 만드는 부모의 행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생각해봐야 할 것입니다. 아동의 좋은 행동보다는 잘못된 행동에만 민감하지 않았는지, 반복적으로 잔소리 하지 않았는지, 아이의 말이 끝나기 전에 “안돼”라고 하지는 않았는지, 벌을 주고 나서 아이의 말을 들어주지 않았는지 생각해보세요. 이러한 행동은 부모-자녀 관계를 더욱 어렵게 만들어 부모가 무력감을 느끼게 됩니다.



▶ 두 번째 단계

[칭찬하기를 연습하라]
주의력 결핍증 아이들은 자주 야단을 맞고 벌을 받습니다. 실제 긍정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에도 칭찬을 거의 듣지 못합니다. 칭찬은 아이의 행동에 긍정적인 도움이 됩니다. 다음의 말과 행동을 참고하셔서 아이에게 칭찬과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세요.

✓ 껴안아주기
✓ 뺨에 가볍게 뽀뽀해주기
✓ 엄지손가락을 세워서 잘했다는 표시해주기
✓ 미소지어주기
✓ 머리를 쓰다듬거나 어깨 가볍게 두드려주기
✓ 네가 이렇게 할 때 너무 좋다
✓ 혼자서 그만큼 하다니 엄마는 너무 자랑스럽다



▶ 세 번째 단계

[아이의 바람직한 행동에 즉각적인 반응을 보여 주자]
아이의 수행에 대해서 즉각적으로 반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시를 해놓고 다른 곳으로 가지 마세요. 아이의 옆에서 아이가 지시를 따르면 관심을 표현하고, 칭찬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아이가 지시를 따르면 즉시 칭찬합니다.
✓ 지시를 할 때마다 긍정적인 관심을 보여줍니다.
✓ 아이가 지시에 반응한다면 계속 아이의 곁에 있으면서 칭찬해주세요
✓ 특별한 지시를 하지 않았는데도 아이가 자신의 일이나 집안일을 한 것을 발견했다면, 이때야말로 아이의 행동에 대해서 특별한 칭찬을 해 주어야 하는 때입니다.
✓ 아이가 말을 잘 따르도록 훈련기간을 정합니다.


*출처: 국립정신건강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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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보건소 건강증진과 정신건강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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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2023.0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