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 정신건강 서비스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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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 정신건강 서비스란?
재난 경험자의 심리적 고통을 완화하고 정신적 안정을 도모하며, 정신건강 고위험군을 조기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개입을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지역사회 전체의 회복을 지원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합니다.

1차 : 재난 피해자

재난으로 인해 직접적인 충격이나 손상을 받은 사람

생존자들의 심리적 반응과 충족되어야하는 심리적 요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자신의 기본적인 생존을 위한 걱정
  • 사랑하는 사람, 가지고 있는 의미 잇는 소유물에 대한 상실감
  • 자신과 사랑하는 사람들의 안전에 대한 걱정과 불안
  • 악몽, 재난 상황의 재경험으로 인한 수면장애
  • 이주와 그에 따른 고립이나 악화된 주거 환경에 대한 염려
  • 재난충격 및 상실과 관련된 고통스러운 감정의 환기 및 정상화
  • 사회적지지

2차 : 재난 피해자와의 친구, 가족, 동료 등

1차 피해자의 가족이나 친인척, 가까운 지인

유족이 보일 수 있는 심리적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트라우마, 우울, 불안, 불면
  • 사망과 관련된 정황에 대한 강박적 반추
  • 죄책감, 원망
  • 정서적 해리

상실과 관련된 심리적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1단계 쇼크 : 멍한 상태, 평정을 가장
  • 2단계 사망 사실의 부인: 객관과 주관의 혼란
  • 3단계 분노 : 가해자, 부당한 운명에 대한 분노 등은 정상적인 애도반응의 표현
  • 4단계 우울 : 이 시기를 지나야 배상 교섭 등이 가능
  • 5단계 사별의 수용

3차 : 재난 지원 인력

재난 상황에 참여하였던 재난업무종사자들로 구조·복구 작업에 참여한 소방관, 경찰관, 응급대원,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상담가, 성직자 등

4차 : 지역사회

재난이 일어난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주민

5차 : 전국민

매스컴이나 대중매체를 통하여 간접적인 스트레스를 겪는 사람

출처 : 국가트라우마센터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보건소 건강증진과 정신건강팀
  • 전화번호 033-430-4030
  • 최종수정일 2024.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