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자료실

  1. 홈
  2. 참여마당
  3. 일반자료실
참여마당>일반자료실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제공
[정보] 정신적 충격을 "외상 후 성장"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내용 자신을 도와줄 수 있는 사람들과 마음의 고통을 함께 하세요.
상처를 받은 마음을 숨기지 말고 가까운 사람이나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 감정을 털어놓고 도움을 받으십시오. 그러면 자신이 얼마나 중요한 사람인지, 또한 외롭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두려운 기억을 피하지 마십시요.
자꾸만 떠오르는 고통스러운 기억은 억누를수록 더욱 생생하게 떠오릅니다. 고통스러운 기억과 맞서면서 더 좋았던 기억을 되살리고, 잘 해나갈 수 있다고 믿으면서 해결책을 생각하십시오. 그러면 고통은 점점 줄어들고 무언가 할 수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일상적인 생활을 계속해 나가려고 노력하십시오.
자신이 맡은 일을 하고, 사람을 만나고 하는 새로운 일상의 경험들이 여러분의 고통으로 얼룩진 기억들을 희미하게 만들 것입니다.

술과 담배로 잊으려고 하지 마십시오. 술과 담배는 일시적으로 고통스러운 기억을 잊게 해 주지만 오히려 나중에는 그 기억을 더 증폭시킵니다. 그래서 자주 술과 담배를 접하게 되고, 결국은 건강을 해치게 됩니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십시오.
운동은 지나친 긴장과 불안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뒤집어 생각해 보십시오.
뒤집어 세상을 바라보는 것을 “역설적 사고”라고 하는데, 이는 불행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숨어있는 희망을 찾아내는 사고방식을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면, ‘위기’란 위험과 기회를 합친 말인 것과 같습니다.

마음의 고통이 심하면 조기에 전문적 도움을 받으십시오.
정신적 충격은 조기에 관리하면 오히려 개인을 하는 속성이 있습니다. 가까운 보건소나 정신보건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하시면 재난충격으로 인한 정신장애를 성장하게 조기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출처: 국민재난안전포털*
파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보건소 건강증진과 정신건강팀
  • 전화번호 033-430-4030
  • 최종수정일 2023.0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