잣 요리법
잣 요리법
잣 죽
준비재료(3인기준) : 밥 2공기 + 물 2컵 , 잣 50g + 물 1컵

만드는 법
- 우선 밥을 한다. (찬밥도 좋다)
- 1의 밥과 물을 넣고 2-3분 끓인다.
- 끓은 밥에 갈아놓은 잣과 물을 함께 넣고, 끓어 넘치지 않게 저어주며 13-17분 정도 끓이면 맛있는 잣죽이 완성된다.
- 완성된 잣죽을 예쁜 그릇에 담아낸다.
(깨소금을 넣어서 먹는다)
잣 강정
잣2컵 · 물1/2컵 · 설탕1/2컵 · 된조청4큰술

만드는 법
- 잣은 고깔을 떼고 무명천으로 깨끗이 닦아 놓는다.
- 설탕과 물을 같은 분량으로 넣고 끓인 뒤 된 조청을 넣고 다시 끓여서 뚝뚝 떨어질 정도의 농도가 되면 불에서 내린다.
- 손질한 잣을 조청에 넣고 버무린 다음 도마 위에 비닐을 깔고 식용유를 약간 바른뒤 버무린 잣을 얹어 1cm 두께로 편다.
- 잣강정이 굳으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잣 약식
찹쌀20컵 · 잣1/2컵 · 밤3컵 · 대추2컵 · 참기름1컵 · 꿀1컵 · 흑설탕4컵 · 진간장4/5컵 · 계피가루 약간 · 소금 약간

만드는 법
- 찹쌀은 깨끗이 씻어 물에 10시간 정도 불린다.
- 불린 찹쌀을 건져 물기를 빼고 시루에 베보자기를 깔고 1시간정도 찐다. 도중에 나무주걱으로 아래위를 뒤섞어 고루 익힌다.
- 대추는 씨를 뺀 후 가늘게 썰고 대추씨는 물을 자작하게 부어 걸쭉하게 조려 체에 내려서 대추고를 만든다.
- 잣은 고깔을 떼고 깨끗이 닦는다.
- 큰 그릇에 순서2번의 찹쌀밥을 넣고 대추고, 흑설탕, 계피가루, 소금을 넣어 덩어리가 없도록 잘 버무린 다음 간장과 꿀, 참기름을 넣어 고루 섞고 대추, 밤, 잣을 넣고 버무린다.
- 김이 오른 시루에 베보자기를 깔고 1시간 정도 센불에서 찐 다음 10분 정도 약한 불에서 뜸을 들인다.
주의약식을 만드는 다른 방법으로는 찜통에 고두밥과 부재료를 섞은 것을 3~4시간 찐 뒤 꺼내어 물을 붓고, 약식판도 꺼내서 완전히 뒤집은 후 꿀과 참기름을 넣어서 다시 고루 섞어서 3~4시간 찐다.
곶감잣정과
곶감5개 · 호두20개 · 물엿1/2컵 · 잣1/2컵 · 물2컵 · 설탕5큰술 · 소금약간

밑손질
- 곶감은 촉촉한 행주로 먼지를 닦는다.
- 호두는 겉껍질을 벗기고 미지근한 물에 불려둔다.
- 잣은 고깔을 벗겨 놓는다.
만드는 법
- 곶감은 반으로 자른 뒤 가장자리를 돌아가며 0.5cm 간격으로 칼집을 낸다.
- 순서1번의 곶감은 칼집 넣은 부분을 살짝 비틀어 고깔 벗긴 잣을 보기좋게 박아 넣는다.
- 물에 충분히 불려진 호두는 2등분하여 이쑤시개를 이용하여 속껍질을 벗긴다.
- 냄비에 물을 붓고 물엿과 설탕, 소금을 넣은 뒤 골고루 섞는다.
- 순서4번의 냄비를 불에 얹어 끓기 시작하면 잣을 박은 곶감과 호두를 넣고 윤기가 나도록 조린다.
- 곁들임인 도라지 정과는 도라지를 길게 편으로 썰어 칼등 으로 부드럽게 다진다음, 찹쌀가루를 물에 풀어 튀김옷을 입힌다.
- 잘게 채썬 대추채로 다시 옷을 입혀 기름에 노릇노릇하게 튀겨내어, 도라지정과가 식기 전에 설탕을 골고루 뿌려 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