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의 상징 무궁화
홍천오토캠핑장
홍천의 명품 홍천쌀
홍천강
즐거운 가족여행
명품축제 불꽃놀이

잣 요리법

잣 요리법

잣 죽 준비재료(3인기준) : 밥 2공기 + 물 2컵 , 잣 50g + 물 1컵
잣 죽
만드는 법
  1. 우선 밥을 한다. (찬밥도 좋다)
  2. 1의 밥과 물을 넣고 2-3분 끓인다.
  3. 끓은 밥에 갈아놓은 잣과 물을 함께 넣고, 끓어 넘치지 않게 저어주며 13-17분 정도 끓이면 맛있는 잣죽이 완성된다.
  4. 완성된 잣죽을 예쁜 그릇에 담아낸다.
    (깨소금을 넣어서 먹는다)
잣 강정 잣2컵 · 물1/2컵 · 설탕1/2컵 · 된조청4큰술
잣 강정
만드는 법
  1. 잣은 고깔을 떼고 무명천으로 깨끗이 닦아 놓는다.
  2. 설탕과 물을 같은 분량으로 넣고 끓인 뒤 된 조청을 넣고 다시 끓여서 뚝뚝 떨어질 정도의 농도가 되면 불에서 내린다.
  3. 손질한 잣을 조청에 넣고 버무린 다음 도마 위에 비닐을 깔고 식용유를 약간 바른뒤 버무린 잣을 얹어 1cm 두께로 편다.
  4. 잣강정이 굳으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잣 약식 찹쌀20컵 · 잣1/2컵 · 밤3컵 · 대추2컵 · 참기름1컵 · 꿀1컵 · 흑설탕4컵 · 진간장4/5컵 · 계피가루 약간 · 소금 약간
잣 약식
만드는 법
  1. 찹쌀은 깨끗이 씻어 물에 10시간 정도 불린다.
  2. 불린 찹쌀을 건져 물기를 빼고 시루에 베보자기를 깔고 1시간정도 찐다. 도중에 나무주걱으로 아래위를 뒤섞어 고루 익힌다.
  3. 대추는 씨를 뺀 후 가늘게 썰고 대추씨는 물을 자작하게 부어 걸쭉하게 조려 체에 내려서 대추고를 만든다.
  4. 잣은 고깔을 떼고 깨끗이 닦는다.
  5. 큰 그릇에 순서2번의 찹쌀밥을 넣고 대추고, 흑설탕, 계피가루, 소금을 넣어 덩어리가 없도록 잘 버무린 다음 간장과 꿀, 참기름을 넣어 고루 섞고 대추, 밤, 잣을 넣고 버무린다.
  6. 김이 오른 시루에 베보자기를 깔고 1시간 정도 센불에서 찐 다음 10분 정도 약한 불에서 뜸을 들인다.

주의약식을 만드는 다른 방법으로는 찜통에 고두밥과 부재료를 섞은 것을 3~4시간 찐 뒤 꺼내어 물을 붓고, 약식판도 꺼내서 완전히 뒤집은 후 꿀과 참기름을 넣어서 다시 고루 섞어서 3~4시간 찐다.

곶감잣정과 곶감5개 · 호두20개 · 물엿1/2컵 · 잣1/2컵 · 물2컵 · 설탕5큰술 · 소금약간
곶감잣정과
밑손질
  • 곶감은 촉촉한 행주로 먼지를 닦는다.
  • 호두는 겉껍질을 벗기고 미지근한 물에 불려둔다.
  • 잣은 고깔을 벗겨 놓는다.
만드는 법
  1. 곶감은 반으로 자른 뒤 가장자리를 돌아가며 0.5cm 간격으로 칼집을 낸다.
  2. 순서1번의 곶감은 칼집 넣은 부분을 살짝 비틀어 고깔 벗긴 잣을 보기좋게 박아 넣는다.
  3. 물에 충분히 불려진 호두는 2등분하여 이쑤시개를 이용하여 속껍질을 벗긴다.
  4. 냄비에 물을 붓고 물엿과 설탕, 소금을 넣은 뒤 골고루 섞는다.
  5. 순서4번의 냄비를 불에 얹어 끓기 시작하면 잣을 박은 곶감과 호두를 넣고 윤기가 나도록 조린다.
  6. 곁들임인 도라지 정과는 도라지를 길게 편으로 썰어 칼등 으로 부드럽게 다진다음, 찹쌀가루를 물에 풀어 튀김옷을 입힌다.
  7. 잘게 채썬 대추채로 다시 옷을 입혀 기름에 노릇노릇하게 튀겨내어, 도라지정과가 식기 전에 설탕을 골고루 뿌려 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