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의 상징 무궁화
홍천오토캠핑장
홍천의 명품 홍천쌀
홍천강
즐거운 가족여행
명품축제 불꽃놀이

잣 함유성분

잣 함유성분

잣은 예로 부터 노약자의 영양식으로 알려져 왔으며 강장식품으로 전해옵니다. 잣에는 지방 64.2%, 단백질 18.6%, 수분 5.5%, 당질 4.3%, 회분 1.5%, 기타 섬유질, 칼슘, 인, 철분, 비타민(A1, B1, B2)이 들어 있는데, 잣 100g에서 약670칼로리의 열량이 나오는 고칼로리 식품으로 기운이 없을 때나 입맛을 잃었을 때 좋은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잣에는 비타민 B가 풍부하며 호두나 땅콩에 비해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의 치료와 예방에도 좋으나 인이 많고 칼슘이 적은 산성식품으로 해초, 우유 등 칼슘이 풍부한 식품과 함께먹는 것이 좋습니다. 잣이 지니고 있는 성분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올레산과 리놀산, 리놀레인산 등 불포화 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잣은 예로부터 기호식품으로 널리 이용되어 왔습니다. 과자류, 식혜, 수정과 등 각종요리와 차에 띄워 맛과 멋을 돋우며 잣죽을 끓여서 어르신들을 봉양하였고 어린이의 이유식과 어린이·수험생들의 두뇌발육, 기억력 향상 및 체력강화, 환자의 회복식 등 다양하게 애용되고 있는 우리나라 최고의 전통 자연 식품입니다.

잣에 들어있는 지방이 식욕을 억제해 칼로리 섭취를 줄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건강식품회사인 리피드 뉴트리션(Lipid Nutrition)의 제니퍼 코시 박사는 최근 미국화학학회 학술회의에서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잣에 함유되어 있는 지방이 배가 찼다는 포만감 신호를 뇌에 보내는 호르몬으로 알려진 콜레시스토키닌(CCK)과 글루카곤유사 펩티드(GLP-1)의 분비를 촉진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코시 박사는 과체중 여성 18명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흰빵과 오렌지 잼 등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된 아침식사를 하기 전에 두 그룹에게 각각 잣기름과 올리브기름 캡슐을 먹게하고 1주일 후에는 잣기름과 올리브기름을 서로 바꾸어 먹도록 한 뒤 첫 2시간 동안은 30분 간격으로, 3시간과 4시간 후 추가로 이 두 가지 호르몬을 혈중 수치를 측정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실험참가자들 스스로도 올리브기름 캡슐보다 잣기름 캡슐을 먹고난 뒤에 식욕이떨어지는 것을 느꼈다고 밝혔다. 이는 잣기름이 포만감을 유발해 식욕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코시 박사는 지적했다.

특히 한국산 잣이 다른 잣들에 비해 건강에 좋은 다불포화지방(polyunsaturatedfat)이 훨씬 많이 들어있다고 코시 박사는 덧붙였다.(연합) 자료출처:농민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