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식

센터활동

  1. 홈
  2. 센터소식
  3. 센터활동
센터소식>센터활동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제공
2018년 8월 센터활동Ⅱ
내용 -달려라! 레드써클 캠페인
노인복지관과 장애인복지관에 방문해 혈압 혈당 측정 및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약도 잘 챙겨 드시고 복지관에서 운영하는 운동 프로그램을 통해 열심히 운동관리 하시는 만큼 혈압 혈당 수치가 건강하게 나오시는 것 같습니다. 입맛이 없어 대충 드시는 분이 계셨는데 식사도 삼시세끼 적정량을 제 때에 골고루 드셔서 더 건강하게 관리하시길 바래봅니다.

-직장인 캠페인 『내 혈관을 부탁해』
이번에 찾아 간 곳은 석화초등학교와 홍천군청입니다. 반 이상의 참여자분들이 싱겁게 먹기 및 식이섬유소 충분히 섭취하기, 꾸준히 운동하기, 적정허리둘레 및 표준체중 유지하기 등의 올바른 생활습관 형성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 혈압 혈당이 정상이더라도 방심하지 않고 꾸준히 관리하여 캠페인에 참여하는 모든 분들이 건강한 혈관 수치를 유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상설교육
고혈압 당뇨병 관련 질환교육 및 운동과 식사관리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고혈압 및 당뇨병에 관한 교육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져 주시고 라텍스를 이용한 운동관리나 영양교육으로 미각테스트 및 건강한 먹거리 이용법 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당뇨 발관리로 발톱은 일자로 잘라주시는 게 좋다 등의 이론 교육과 발마사지도 같이 해보았습니다. 교육받으신 모든 분들이 고혈압 당뇨병 관리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심장재활 운동프로그램
길고도 짧았던 20주간의 심장재활 운동프로그램이 끝을 맺었습니다. 그리하여 지난 8월 마지막 주에 종결평가로 6분보행, 혈액검사, 체성분검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 만족스런 결과를 얻으신 분도 계시고 더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는 것 같습니다. 운동 프로그램을 통해 어떻게 운동해야하는지도 배우고 꾸준히 운동하는 습관도 형성하고 심뇌혈관질환도 예방하는 아주 좋은 프로그램이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운동하셔서 심장재활에 좋은 결과 얻길 바라겠습니다. 운동 프로그램에 참여해 주신 분들 모두 수고 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동상설교육『이상지질혈증』
이상지질혈증에 관한 교육을 해 드리러 하오안2리 경로당, 갈마곡7리 경로당, 희망10리 경로당, 연봉1리 경로당을 방문하여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에 대한 이야기와 위험인자 및 원인과 합병증, 관리방법에 대해 교육을 마치고 왔습니다. 이상지질혈증 예방관리를 위해 우유를 드실 때는 저지방우유를 선택하시고 고기 요리시 살코기 위주로 드시면 좋습니다.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음식도 줄이고 섬유질이 많은 채소나 과일도 잘 챙겨드세요. 또한 운동도 하시되 너무 추운 겨울이나 더운 여름에는 실내운동으로 대체해서 꾸준히 운동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삼삼한 요리교실
고혈압 및 당뇨병 교육을 마치신 분들을 대상으로 삼삼한 요리교실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에 같이 실습해 본 저염식 요리는 초계 샐러드로 닭고기살과 야채를 버무려 간을 한 음식으로 남자 어르신들도 뚝딱뚝딱 만들기 쉽고 맛도 좋은 건강한 음식이었습니다. 소금 간을 줄이고 식초나 향신료 등을 써서 집에서도 저염식 요리를 해 먹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파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보건소 건강증진과 방문보건팀
  • 전화번호 033-430-4064
  • 최종수정일 2023.0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