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1. 홈
  2. 소식·알림
  3. 공지사항
소식알림>알림행사>공지사항 상세보기 - 제목, 담당부서, 문의전화, 내용, 파일 제공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국내 발생 현황 (6월 3일, 정례브리핑)
작성자 : 보건소
문의전화 430-4024
내용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국내 발생 현황 (6월 3일, 정례브리핑)




□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는 6월 3일 0시 현재, 신규 확진자가 49명 발생하여 총 누적 확진자수는 11,590명(해외유입 1,269명*(내국인 87.3%))이라고 밝혔다. 신규 격리해제자는 21명으로 총 10,467명(90.3%)이 격리해제 되어, 현재 850명이 격리 중이다.사망자는 1명이 추가되어 누적 사망자는 273명이다(치명률 2.36%).


* 조사가 완료되어 해외유입으로 확인된 사례

□ 6월 3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49명 중 해외유입은 3명이며, 지역사회 발생은 46명이었다.




○ 해외 유입 확진자 3명의 추정 유입국가는 미주 1명, 기타 2명(인도 1명, 필리핀 1명)이다.
* 지자체 역학조사가 진행 중으로 역학조사 결과에 따라 변동 가능


○ 6월 3일 12시 기준 국내 주요 집단발생 현황은 다음과 같다.




- 클럽 집단발생 관련 확진자는 전일대비 2명이 추가되어 총 272명의 확진자*가 발생하였다.




* (구분) 클럽 등 방문 96명, 접촉자 176 / (지역) 서울 134, 경기 59, 인천 54, 충북 9, 부산 4, 대구 2, 경남 2, 강원 2, 전북 2, 대전 1, 충남 1, 경북 1, 제주 1 (충북 9명 중 8명은 국방부 격리시설 관련 발생 사례)




- 경기 부천시 쿠팡물류센터 집단발생과 관련하여 전일대비 2명이 증가하여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 총 119명*이 확인되었다.




* (구분) 물류센터근무자 74 , 접촉자 45 / (지역) 경기 54, 인천 45, 서울 20




- 수도권 개척교회 관련 전일대비 10명이 증가하여 현재까지 총 55명*이 확진되었다. 접촉자 관리 및 감염원 조사 중이다.





* 인천 33명, 서울 13명, 경기 9명




- 서울 중구 소재 KB 생명보험 TM 보험대리점에서 자가격리 중이던 3명이 추가 확진되어 현재까지 총 11명의 확진자가 발생하였다.




- 인천 계양구 일가족 관련 탑공인중개사 확진자가 방문한 식당(인천 계양구 이학갈비) 방문자와 그 가족 3명이 추가 확진되어 총 15명*이 확인되었다.




* 일가족 5명, 부동산 동업자 및 가족 2명, 영등포 연세나로학원 수강생 2명, 접촉자 6명


□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코로나19 연관 소아·청소년 다기관염증증후군(이하 ‘다기관염증증후군’)‘과 관련하여 신고된 2건의 사례에 대해 전문가 자문단 검토 결과, 두 사례 모두 다기관염증증후군에 부합하지 않으며, 가와사키병 쇼크증후군으로 판단하였다.


○ 첫 번째 신고사례(남, 11세)는 3월 9일 필리핀에서 귀국 후 4월 26일 발열이 발생하였고 4월 29일 입원 후 발진, 복통, 설사, 쇼크가 발생하여 중환자실 입원 치료 후 회복되어 5월 11일 퇴원하였다.




- 환자는 3월초까지 필리핀에 체류한 바 있어 코로나19 노출력을 의심하였으나, PCR 및 중화항체 검사에서 음성으로 확인되어 다기관염증증후군에 부합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 두 번째 신고사례(여, 4세)는 5월 12일 발열이 발생하여 5.14일 입원하였고, 결막충혈, 복통, 저혈압 등이 발생하였으나, 입원치료 후 회복되어 5월 30일 퇴원하였다.




- 이 환자 역시 PCR 및 중화항체 검사에서 음성으로 확인되었고, 코로나19 노출을 의심할만한 특별한 요인이 없어 다기관염증증후군에 부합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 중앙방역대책본부는 향후 다기관염증증후군과 관련하여 국외 동향 파악 및 국내 발생에 대한 감시·조사체계를 지속 운영할 예정이다.




□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오늘부터 고1, 중2, 초3~4학년 대상으로 등교수업이 확대됨에 따라 학령기 확진자 현황을 공유하고 주의사항을 당부하였다.




○ 5월 중 학령기 연령의 코로나19 의심신고는 총 48,889건이고 이 중 양성은 70건(0.14%)이다.

* 대구시 개학 전 전수검사시 확진(2명), 감염경로 조사 중(3명, 대구 오성고, 서울 상일미디어고, 부산 내성고)




○ 학생 및 교직원은 등교 전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 등이 있는 경우 등교나 출근을 하지않고, 학교에서는 마스크를 상시 착용하는 것이 원칙이며, 손씻기와 기침예절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 학생은 노래방과 PC방, 교직원은 클럽‧주점‧노래방‧PC방 등 다중이용시설 방문을 자제하여야 한다.




○ 학교에서는 교실 입실 전 발열검사를 철저히 하고, 37.5도 이상 발열이나 의심증상이 있으면 보건용 마스크 착용 후 별도 장소에서 대기하도록 하고, 보호자에게 연락한다.




-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기 전과 검사를 받은 이후에는 PC방‧노래방‧편의점 등 다른 장소를 방문하지 말고 집에 머물러야 한다. 집에서도 가족 또는 동거인과 접촉하지 않고 손씻기, 마스크 쓰기 등 가족 간 전파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확진자 발생시에는 모든 학생 및 교직원은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 후 귀가조치를 하고 해당 지자체에서는 역학조사와 소독, 시설이용 제한 등 방역 조치를 실시한다.
○ 수도권 지역의 유흥주점·노래연습장·학원·PC방 등은 중앙사고수습본부 및 지자체가 기 발령한 행정조치에 따라 집합금지 또는 운영 자제를 권고하며,


- 불가피하게 운영하는 경우에는 출입자 명부 작성, 마스크 착용, 유증상자 출입 제한, 종사자 증상 확인 및 유증상자 퇴근 조치, 방역관리자 지정, 실내소독, 이용자 간 2m 이상 거리유지 등의 방역수칙을 준수하여야 한다.




○ 지자체에서도 해당 시설들이 강화된 방역 조치를 잘 준수할 수 있도록 점검을 강화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코로나19 확진자를 위한 혈장치료제 개발에 완치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하였다.




○ 혈장치료제는 완치자의 혈액 속에 포함된 항체 및 면역글로블린을 농축, 제제화하여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혈액이 필요하다.




○ 만 18세 이상 65세 미만이며, 완치 및 격리 해제 후 14일 이상 경과하신 분은 참여가 가능하다.




* (참여 의료기관) 고대안산병원, 계명대 동산병원, 경북대병원, 대구파티마병원/ (문의) 콜센터 1522-6487




□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최근 인구밀집도가 높고 유동 인구가 많은 수도권에서 종교 소모임, PC방, 학원 등 다양한 장소에서 코로나19 감염이 전파되고 있으며, 이러한 확산세가 계속되어 다수가 밀집‧밀폐된 공간에서 전파되는 경우 대규모 유행도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 수도권 주민께서는 최대한 약속과 모임을 연기하고 음식점, 주점 등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자제해 주실 것을 요청하였다.




○ 종교시설의 경우 밀집하여 대화나 찬송, 식사를 함께 하는 등 비말로 인한 전파가 우려되는 소모임은 취소 또는 연기하거나 되도록 비대면으로 전환해주시기 바라며,




- 부득이하게 현장 예배를 실시할 경우 참여자간 거리 유지가 가능하도록 참여자의 규모를 줄이고, 발열 및 의심증상확인, 손씻기, 마스크 착용이 필요하며, 식사 제공 및 침방울이 튀는 행위(노래부르기, 소리지르기 등)는 하지 말아주실 것을 당부하였다.




○ 코로나19 유행은 밀폐‧밀집‧밀접된 시설에서는 모두 발생 가능하므로, 위험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모임을 연기하거나 적극적으로 비대면으로 전환하고,




- 일상에서도 손씻기,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등을 실천해 주실 것을 요청하였다.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행정과 정보화팀
  • 전화번호 033-430-2243
  • 최종수정일 2023.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