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아이디어제안

  1. 홈
  2. 참여·소통
  3. 국민신문고 제안
  4. (구)아이디어제안
참여소통>(구)아이디어제안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제공
은어는,바다가없어도,댐(청평호수)에서자랄수있다.
내용 어느분이 뎃글에,은어는,바다가있어야,회유되고,번식하며,살수있기에.홍천강에서는 자연번식이,안된다는글을 뎃글에썻기에,이에대한자료와답변을 합니다.홍천강은, 청평호수(청평댐)로막혀있고, 그아래에는 팔당땜이가로막혀있어서,홍천강의 물고기는 바다에갈수가 없읍니다.,그런데, 은어는, 깊고,큰호수가 있으면, 바다와같이 생각하여, 겨울에 호수나댐속에서,자라고,크면, 개천으로 올라온답니다,.한국에서도, 봉화군,옥천군, 등 여러곳에서 성공을 하였읍니다.성공사례가,자료로공개되었읍니다.그지역,내수면,연구소에 문의해보면 압니다. 참고자료,
고향인 충북 옥천의 실개천에 은어떼가 장관이다.

29일 옥천군과 주민들에 따르면 최근 옥천읍내를 가로지르는 폭 4~5m, 수심 20~30㎝ 안팎의 금구천과 옥천천 등에 어른 손바닥 만한 크기의 은어가 떼지어 몰려다니고 있다.

주민 박진수(48)씨는 "바다와 맞닿은 강 하류에 사는 은어를 도심 하천에서 만난다는 게 신비스럽다"며 "이 곳 하천의 수질이 그만큼 맑아진 증거"라고 말했다.

바다와 강을 오가는 회귀성 어종인 은어(銀魚)가 내륙 한복판에 자리 잡은 이 지역 하천에 무리지어 출몰하는 것은 3~4년 전 대청호 유역에 서식하는 은어가 관찰되면서부터다.

1997년 충북도내수면연구소가 옥천군 청성면 대청호 일원에 풀어 넣은 수정란 중 일부가 살아남은 뒤 회귀습성을 잃고 정착(육봉화.陸封化)한 것으로 추정되는 대청호 은어는 최근 3~4년 새 개체수가 급격히 불어 이 지역 명물로 자리매김했다.

군(郡)은 어장조성을 위해 해마다 어미 은어를 붙잡아 인공수정시킨 수정란 2천만~5천만개를 풀어넣고 형질이 열성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바닷가 새끼 은어 30만~50만마리를 이식하는 등 보호사업을 폈다.

그 결과 몇 해 전부터 옥천읍내 도심 소하천뿐 아니라 주변 계곡과 농수로 등지서 무리지어 헤엄치는 은어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군 관계자는 "9~10월 도심 소하천 등에 나타나는 은어는 대청호에 사는 어미들이 산란하기 위해 지류로 거슬러 오르는 것"이라며 "은어 보호를 위해 내달 말까지를 금어기로 정해 포획을 막고 있다"고 말했다.

9~10월 부화한 뒤 바다(대청호)에 내려가 겨울을 나고 이듬해 봄 다시 자신이 태어난 하천으로 돌아오는 은어는 맛이 담백하고 특유의 향을 지닌 고급어종으로 동해와 남해에 맞닿은 강과 하천 등에 주로 서식한다.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기획감사실 인구정책팀
  • 전화번호 033-430-2037
  • 최종수정일 2023.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