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천연림 '삼봉 자연휴양림'

태고의 신비한 약물, 삼봉약수를 품은 아름다운 천연림 삼봉 자연휴양림

울창한 활엽수가 조화를 이룬
삼봉 자연휴양림

강원특별자치도 홍천군에 위치한 국립삼봉자연휴양림은 오대산 국립공원 북서쪽의 가칠봉 (1,240m)과 응복 산(1,155m), 사삼봉(1,107m) 등 3개의 봉우리에 둘러싸인 계곡부에 위치하고 있다. 아름드리 전나무, 분비나무, 주목 등의 침엽수와 거제수나무, 박달나무 등 활엽수가 조화를 이룬 울창한 숲속에 자리 잡은 삼봉 자연휴양림은 맑은 물의 계곡에 천연기념물 74호인 열목어가 서식하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추고 있다. 이미 오래전부터 병을 치유하기 위해, 혹은 휴양 차 사람들이 찾던 삼봉약수터를 중심으로 조성되었으며 야영장까지 포장도로로 되어 있어 편리하게 찾을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삼봉 자연휴양림 033-435-8536
삼봉 자연휴양림 바로가기
  • 돌탑이 멋스러운 입구를 조금 지나 도로를 끼고 난 맑은 계곡의 물소리를 듣다 보면 취사시설과 샤워시설을 갖춘 오토 캠프장과 야영장이 나온다. 널찍한 데크 앞에 바로 계곡이 굽이 쳐 흐르고 탁자와 의자가 갖춰져 있어 편안하게 야영을 하기에 그만인 곳이다. 야영장을 지나 입구로부터 3km 정도 더 가면 관리사무소가 나오는데 건너편 왼쪽으로 ‘숲속의 집’이 있어 소쩍새 집, 다람쥐 집 등 10여 채의 통나무집과 돌집에서 숙박이 가능하다.

  • 입구에서부터 이어진 비포장도로를 덜컹이며 1km 정도 달리면 산림 문화 휴양 관과 삼봉약수터, 숲속의 집이 자리한 울창한 숲에 닿게 된다. 그 어느 고급향수보다도 상쾌하면서도 향긋한 자연의 향기가 먼저 찾은 이를 반기고 빽빽하게 들어차 대낮에도 어둑할 정도의 울창한 숲은 마치 다른 세계에 온 듯한 경이로운 신비를 선사한다. 유유히 흐르는 에메랄드빛 계곡물은 매우 차가워 발을 담그면 금세 발을 빼지 않고는 견딜 수 없을 정도. 목을 쭉 뻗어야 그 수려함을 모두 눈에 담을 수 있는 갖가지 진귀한 나무들은 비로소 삼봉자연휴양림에 도착했다는 실감을 뿌듯이 가슴 안에 채운다.

  • 삼봉 약수 바로 앞에 자리한 산림문화휴양관은 2층 건물로 작은 방들이 많이 구비되어 저렴한 비용으로 안락한 편의를 제공한다. 휴양 관내에 목공예 체험 실을 운영해 무료로 목걸이, 휴대폰걸이, 꽃 눌림 등 다양한 목공예 체험의 기회도 가질 수 있다. 또한 1.5km에 달하는 숲 체험 탐방로에서 숲과 자연환경에 대한 지식과 올바른 숲 탐방 및 숲 체험 방법에 대한 안내를 숲 해설가로부터 받을 수 있으며 물놀이장과 삼림욕장이 갖춰져 있어 재미난 물놀이와 깊이가 다른 삼림욕을 즐길 수 있다. 그리고 바로 근처에 반달곰집, 멧돼지 집 등 5채의 통나무집이 자리 잡고 있어 편안한 휴식과 여가를 즐기며 숙박할 수 있다. 가칠봉으로 향하는 약 5km 정도의 코스인 산책로를 따라 빼어난 풍광을 감상하며 산책도 즐길 수 있다.

가칠봉 삼봉약수

홍천 9경 중 하나로 삼봉의 대각선 중심지에 자리 잡은 삼봉약수는 세 구멍에서 솟아나는 탄산약수로 유명하다. 3개의 구멍에서 각기 다른 맛의 약수가 나오는 것에서 연유하여 ‘실론약수’ 라고도 불렸다. 불소 함유량이 많아 빈혈이나 풍치에 좋다고 알려진 삼봉약수는 몇 모금을 입에 머금고 입안을 헹군 후 씹듯이 마셔야 좋다고 한다. 한모금만 마셔도 혀끝을 쏘는 느낌과 함께 비릿한 쇳내가 나지만 물을 씹듯이 음미하면서 마시면 개운한 뒷맛과 속이 편안해지는 기분을 맛볼 수 있다. 제일철, 유리탄산, 중 탄산 이온 등 15가지 약수 성분이 함유된 명천으로서 위장병에 가장 특효하며 신경쇠약, 피부병, 신장병, 신경통에도 그 약효가 뛰어난 것으로 소문나 지금도 약수 앞의 산장에서 장기 요양하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라고 하니 삼봉 자연휴양림을 찾았다면 잊지 말고 꼭 한번 삼봉약수를 맛보는 것이 좋겠다.

유려한 산세와 물안개 낀 고요한 맑은 계곡이 있는 곳. 상쾌한 자연의 향기와 요란하지 않은 물소리가 반기고 천진한 다람쥐가 천연덕스럽게 사람을 곁에 두고도 야금야금 도토리를 오물대는 곳. 바짝 힘이 들어갔던 어깨에 힘을 빼고 가만히 누워 지저귀는 듯한 자연의 소리를 듣는다면 어느새 마음에 평화가 깃드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곳. 바로 홍천 삼봉자연휴양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