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발주 쏟아진다 반도체 장비社 실적반등 시동 > 자유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자유게시판

SK하이닉스 발주 쏟아진다 반도체 장비社 실적반등 시동 > 자유게시판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자유게시판

자료실

SK하이닉스 발주 쏟아진다 반도체 장비社 실적반등 시동

본문

궁극의 친환경 모빌리티로 수소차가 꼽힙니다.
달리는 과정에서 물 외에는 다른 오염물질을 내뿜지 않기 때문인데요. 다가올 미래 모빌리티 주도권을 두고 우리나라는 물론 주변국에서도 일찌감치 기술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김주영 기자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최근 현대차와 현대모비스에 각각 나뉘어져 있던 수소연료전지 개발과 생산 기능을 현대차로 일원화했습니다. 수소사업의 기술력과 인력을 한 곳으로 집중시킨 겁니다. 내년에는 수소차 넥쏘의 후속 모델도 출시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수소 트램과 선박 미래항공모빌리티에 이르기까지 수소모빌리티 사업을 다각적으로 넓혀가겠다는 구상입니다. 주변국에서도 수소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는 모습입니다.
세계 최대 수소생산국이자 글로벌 수소차 시장 점유율 1위인 중국은 정부 차원에서 중장기 계획을 세우고 2035년까지 수소차 100만대를 보급한다는 계획입니다. 일본 완성차업체들도 수소 관련 신차를 잇달아 출시하고 나섰습니다. 지난 2021년 수소차 시장에서 철수한 혼다는 이달 초 미국에서 수소차 생산을 시작하면서 사업에 다시 시동을 걸었습니다. 토요타도 기존 세단 모델 외에 수소차 라인업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다만 전문가들은 수소 모빌리티 시장은 이제 막 발을 뗀 수준이라고 강조합니다. 아직 비즈니스 모델로써는 수소의 생산 이동 저장 등 해결과제가 너무 많다는 거기 때문에. 수소의 활성화에 대한 것들은 20~30년 후의 얘기라고. 각국이 경쟁적으로 수소차 연구개발과 신차 출시에 나서는 건 전기차 이후의 차세대 모빌리티를 미리 선점하는 차원이란 겁니다.
연합뉴스TV 김주영입니다. 수소차 수소모빌리티 현대차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카톡/라인 jebo23AI발 D램HBM 수요 폭발적 증가SK하이닉스 20조 증설 투자 재개국내 장비업계 낙수효과 기대감 SK하이닉스가 20조원 규모 증설 투자에 나서면서 반도체 장비기업들 사이에서 수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에 이어 삼성전자가 증설 투자를 결정할 경우 수혜가 더욱 커질 것이란 전망입니다.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SK하이닉스가 최근 충북 청주시 반도체 공장 M15X 에서 D램 메모리반도체를 생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공장은 내년 11월 준공 후 양산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SK하이닉스는 총 20조원을 들여 M15X에 들어갈 장비를 순차적으로 발주할 예정입니다. SK하이닉스는 지난 2022년 청주 M15 공장을 확장하는 형태로 M15X를 투자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반도체 업황이 악화하면서 공사가 중단됐습니다.
그러다 최근 반도체 업황이 회복하고 여기에 고대역폭메모리 주문량이 폭주하면서 투자 재개에 나선 것으로 풀이됩니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인공지능 시대가 열리면서 D램 시장이 중장기적인 성장 국면에 접어들었다며 HBM과 함께 서버용 고용량 DDR5 모듈 제품을 중심으로 일반 D램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신성이엔지와 주성엔지니어링 한미반도체 등 SK하이닉스와 협력하는 장비기업들 사이에서 장비 수주를 통한 실적 개선 기대감이 높아지는 분위기다. 우선 반도체를 제조하는 청정공간인 클린룸 설비에서는 신성이엔지가 주목을 받는다. 신성이엔지는 클린룸에 들어가는 산업용 공기청정기 팬 필터 유닛 전 세계 시장 점유율 60 이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주성엔지니어링은 전공정 핵심 장비로 분류되는 증착장비를 SK하이닉스로부터 수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주성엔지니어링은 10나노미터 이하 반도체 미세회로 공정에 필수로 쓰이는 원자층증착장비 분야에서 강세를 보인다. 반도체 후공정 분야에서는 한미반도체가 주목을 받는다.
한미반도체는 수직으로 쌓은 D램을 열압착을 통해 반도체 웨이퍼 위에 붙이는 기능을 하는 TC본더에 주력합니다. 특히 이 장비는 HBM 공정에 필수로 적용되면서 최근 큰 관심을 모은다. 한미반도체는 지난해 하반기 이후 이날 현재까지 SK하이닉스로부터 TC본더 총 3587억원을 수주했습니다. 이 밖에 파크시스템스는 반도체 측정장비 엘오티베큠은 진공펌프 부문에서 각각 수혜가 전망됩니다. 글로벌스탠다드테크놀로지는 가스를 정화한 뒤 외부로 배출하는 가스장치 등을 SK하이닉스에 공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링턴 마레 김정웅 서플러스글로벌 대표는 D램에 이어 낸드플래시 메모리반도체 가격이 최근 반등하면서 SK하이닉스에 이어 삼성전자도 반도체 투자에 나설 가능성이 점쳐진다며 내년 사상 유례없는 반도체 호황이 예상되면서 장비기업들 역시 전방산업 투자에 따른 낙수효과가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홍천미술관
Hongcheon Art Museum

강원도 홍천군 홍천읍 희망로 55
033-430-4380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 정보

회사명 : 회사명 / 대표 : 대표자명
주소 : OO도 OO시 OO구 OO동 123-45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2-123-4567 팩스 : 02-123-456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OO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보책임자명

접속자집계

오늘
1
어제
1
최대
41
전체
1,133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