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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CEO 오징어게임 발굴 소개하며 콘텐츠 새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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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필수대림대 미래자동차부 교수한국전기자동차협회장필자는 최근 대만 이모빌리티 전시회에 한국전기차협회장 자격으로 초청받아 개막식과 전시회를 참가했습니다.
대만은 상대적으로 마이너 시장이지만 관련 분야의 모든 것을 총망라하는 전시회라는 측면에서 의미가 컸다고 하겠다. 대만은 우리의 과반 정도의 시장이지만 TSMC 등 파운드리 반도체를 중심으로 애플 아이폰을 위탁 생산하는 폭스콘 등 전기전자 시스템의 기술적 노하우가 있습니다. 또 선진 시장으로의 의미를 부여하면 중국의 냄새가 있지만 응집된 선진 시장의 흐름을 파악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이번 전시회에서 가장 큰 인상을 받는 제품군은 폭스콘의 전기차였습니다. 우선 현재 판매하고 있는 모델C 라는 전기차는 중형급 SUV로 외부 디자인은 물론 실내의 각종 디스플레이 등도 완성도가 높았습니다. 여기에 올해 12월부터 판매 예정인 모델B 도 전시됐는데 소형 크로스오버 형태의 다른 전기차였습니다. 역시 완성도가 높아 품질과 디자인 등은 물론 세부적인 마무리 등도 수준급이었습니다. 그 옆에는 다용도 전기 픽업트럭이 전시됐는데 당장 판매해도 인기를 끌만한 요소가 가득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들 3대의 모델은 각기 다른 제품군으로 단순 시험적인 모델은 아니라는 점을 의미합니다. 차량 옆에는 배터리의 내재화를 위한 다양한 배터리 샘플이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차기 리튬인산철 배터리와 리튬메탈 배터리 등 3가지의 미래 배터리 내재화를 서두르고 있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전기이륜차는 물론이고 충전기도 자체적으로 구성하는 등 전기차를 기반으로 하는 모든 과정을 자체적으로 구성한다는 점이 크게 다가왔습니다. 폭스콘이 지향하는 미래 전기차의 특징은 기본 전기차 플랫폼을 중심으로 덮개를 씌우고 알고리즘을 바꾸면 천의 얼굴 을 가진 전기차가 탄생한다는 이른바 전기차 파운드리 를 지향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필자는 이전부터 오픈 플랫폼을 중심으로 다양한 전기차를 주문 생산하는 미래 모빌리티 파운드리 를 강조해 왔습니다. 애플이나 구글 등에서 원하는 전기차를 주문하고 여기에 자사의 특화된 알고리즘을 입히면 새로운 전기차가 탄생해 차별화되는 모델을 선보이는 것입니다. 이러한 모델은 최근의 생성형 인공지능 을 포함한 자율주행 알고리즘이 포함되는 미래형 모빌리티다.
필자가 생각하는 미래 모빌리티 흐름을 확실하게 설계하고 있는 기업이 바로 대만의 폭스콘이라 하겠다. 이번 방문에서 여러 미팅을 가진 그룹 중 하나가 바로 MIH 라는 컨소시엄이었습니다. 이 단체는 전기차 오픈 플랫폼을 지향하는 단체로 폭스콘을 필두로 대만 약 800개의 기업이 모여 역할을 분담하고 시너지를 내는 단체다. 여기에는 중국 CATL이나 LG에너지솔루션도 참가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만 정부가 적극 후원해 미래 모빌리티를 주도하겠다는 대만판 산학연관 그룹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효과가 나타나면서 앞서 언급한 완성도 높은 전기차가 본격적으로 시장에 등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전기차 외부 디자인과 섀시는 가입된 전문 기업에서 진행하고 전기전자 분야도 나눠져 있습니다. 각종 시험과 테스트를 비롯한 전체적인 조율은 폭스콘이 하는 구조로 앞으로 주목해야 하는 사업 모델입니다.
얼마 전 애플이 애플카 제작을 포기한다는 뉴스가 글로벌 시장의 화두가 됐습니다. 애플은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포함하는 애플카를 지향했으나 당장 생성형 AI 폰의 생산이 급한 상황에서 2000여명의 연구원을 AI 분야로 배치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지난 10년간 연구한 애플카를 포기하기 보다는 기술 성숙도를 보면서 다시 진입하는 연기 개념으로 보는 시각이 크다. 영종 진아 레히 이미 애플의 아이폰을 위탁 생산하는 폭스콘 입장에서는 향후 전기차 파운드리 개념이 강조될 수 있는 상황에서 남에게 생산하게 할 필요가 없습니다. 즉 글로벌 세상을 크게 뒤바꾸는 애플카는 물론이고 폭스콘이 직접 전기차의 모든 것을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자는 논리가 작용했다고 하겠다. 미래에는 우리의 강력한 경쟁자가 중국이나 테슬라뿐 아니라 폭스콘이 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오징어 게임 촬영 현장 방문한 넷플릭스의 테드 서랜도스 공동 최고경영자  넷플릭스의 테드 서랜도스 공동 최고경영자는 현지시간 26일 우리는 지금 세계 곳곳에서 콘텐츠와 훌륭한 스토리를 얻을 수 있는 새로운 시대에 진입하고 있다며 대표적인 사례로 황동혁 감독의 오징어 게임 을 들었습니다. 서랜도스 CEO는 이날 미 뉴욕타임스 인터뷰에서 당신이 좋아하는 작품 바로 옆에서 이전엔 볼 방법도 없었거나 이전엔 알지도 못했던 한국이나 이탈리아 스페인에서 만들어진 놀라운 스토리를 발견할 수 있다며 이처럼 말했습니다.
서랜도스 CEO는 이와 관련한 대표적 사례로 황 감독의 오징어 게임이 제작된 스토리를 들었습니다. 그는 오징어 게임의 감독은 오징어 게임을 영화로 만들기 위해 거의 10년 동안이나 투자자를 찾아 헤맸다며 영화 제작 계획을 사실상 거의 포기했을 때 한국의 넷플릭스 팀을 만났다라고 설명했습니다. 한국의 넷플릭스팀은 황 감독에게 스토리가 정말 훌륭하지만 작품의 세계관이 큰 것 같습니다. 세계관을 좀 더 작게 쪼개고 세계관에 대한 설명을 좀 더 붙이는 게 어떻겠느냐라고 조언했다고 서랜도스 CEO는 말했습니다. 서랜도스 CEO는 황 감독은 각본을 쓰기 시작했고 오징어 게임을 만들었다며 그리고 그 작품은 전 세계에서 넷플릭스 역사상 가장 많이 본 작품이 됐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지난 2021년 넷플릭스에 공개된 오징어 게임은 단 4주 만에 전 세계 각국 순위 차트를 휩쓴 바 있습니다. 서랜도스 CEO는 또 영화나 TV 시리즈가 모국에서 통한다면 그 작품들은 그 나라 정통 작품일 것이라며 전 세계 관객들은 바로 그런 정통성을 고른다고 생각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달리 미국 국내와 글로벌 관객의 입맛을 동시에 충족시키려는 시도가 할리우드 영화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미국 영화의 글로벌화가 관객들과 미국 영화를 단절시켰다고 생각한다며 영화에 대한 애정이 줄어든 것도 바로 그 점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광고형 멤버십 출시가 오랜 기간 유지해 온 무광고 원칙을 훼손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광고에 개의치 않고 좀 더 저렴한 구독료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선택지를 넓혀준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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