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운드리HBM에 폴더블폰도 위기의 삼성전자 어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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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미권 940 동남아 539 증가마스크팩 1위 치아미백제 2위 한국을 찾은 외국인들이 K뷰티 화장품들을 쓸어 담고 있습니다.
올해 1분기 올리브영의 외국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3 증가했습니다. 특히 영미권 관광객들의 구매율 상승이 두드러졌습니다. 매출이 늘어난 비율을 보면 영미권이 940 동남아 지역이 539 일본이 248 중국이 173 였습니다. 외국인 관광객들이 한국에서 많이 사가는 화장품은 뭘까. 본지는 올리브영에 작년 1월 1일부터 올해 1분기까지 외국인들이 구입한 화장품 상위 5개 제품을 추출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가장 많이 팔린 제품은 토리든의 히알루론산 마스크였습니다. 한국 화장법의 가장 큰 특징인 수분감 있는 피부 표현을 원하는 외국인들이 늘어나면서 이를 강조한 마스크팩의 인기가 높은 것입니다. 2위는 뷰센의 치아미백제 3위는 손상된 머릿결을 관리하는 제품인 어노브의 딥 데미지 트리트먼트였습니다. 4위는 피부 탄력을 강조한 바이오힐보의 프로바이오덤 3D 리프팅 크림였고 5위는 라운드랩의 자작나무 수분 선크림이었습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주로 영미권 관광객들에게는 스킨케어와 선케어 일본 관광객들에게는 치약 헤어 관련 제품들이 인기가 많다고 말했습니다. K뷰티의 인기는 유튜브와 틱톡 콘텐츠를 통해 확산되고 있습니다. K뷰티 제품 중 꼭 사야 할 것 올리브영 제품 후기 등의 키워드로 수백 개의 영상이 유튜브와 틱톡에 올라와 있습니다. 또 국내 연예인들의 화장법을 따라 하는 영상도 인기다. 영상에는 어김없이 촬영에 쓰인 한국 화장품이 소개됩니다. 한국 연예인처럼 화장을 하기 위해선. 한국 화장품을 사야 한다는 생각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올리브영은 서울 명동타운점과 홍대타운점을 외국인을 위한 특화매장으로 만들었습니다. 명동타운점의 경우 고객의 90 이상이 외국인이라고 합니다.
힐스테이트 과천 디센트로 이곳엔 한국어 제품 설명을 영어와 일본어 중국어는 물론 베트남어와 몽골어 등 16개 언어로 번역해주는 휴대용 기기가 비치돼 있습니다. 반도체모바일 위기론 돌파 관심 파운드리 TSMC와 격차 더 벌어져메모리서도 HBM 주도권 못 잡아폴더블폰 시장선 中 공세에 흔들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사업뿐 아니라 차세대 메모리 반도체 경쟁에서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면서 삼성 위기론이 커지고 있습니다. 대만 TSMC와의 글로벌 파운드리 점유율 격차가 벌어진 데다 세계 1위 명성을 떨치던 메모리 분야에선 고대역폭메모리 시장 주도권을 잡지 못한 탓입니다. 그나마 효자였던 모바일 사업에서도 중국 업체 공세에 흔들리는 모습입니다. 최근 반도체 사업 수장을 교체한 삼성전자가 난제를 어떻게 극복할지 관심이 쏠립니다. 26일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TSMC는 올해 1분기 전 세계 파운드리 매출액 62 를 차지하며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TSMC는 지난해 1분기 역대 최고 점유율 을 기록한 이후 50 대로 내려왔다가 올해 1분기 다시 역대 최고 점유율을 찍었습니다. 인공지능 반도체 시장의 급성장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TSMC는 AI 반도체 수익이 2028년까지 연평균 50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TSMC의 AI 반도체 패키징 기술 용량을 연말까지 배로 늘린다고 해도 급증하는 수요를 충족하기 어려울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13 의 점유율로 2위를 유지했지만 TSMC와의 격차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격차는 지난해 23분기 46 포인트에서 지난해 4분기 47 포인트로 커졌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49 포인트로 벌어졌습니다. AI 반도체 시장에서 TSMC 의존도가 높은 만큼 격차는 더 벌어질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메모리 반도체에서도 AI 열풍을 타지 못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에 대한 HBM3E 제품 공급이 경쟁사에 비해 늦어지면서 위기감이 고조된 상태다. HBM 공급 계약을 통한 메모리 반도체 분야 수익성을 끌어올릴 기회를 놓친 탓입니다. HBM은 일반 D램보다 100배 이상 비싼 제품이어서 반도체 기업의 미래 먹거리로 꼽힙니다.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리더십 유지가 녹록지 않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삼성전자는 기술 경쟁력으로 시장을 선도한다고 평가받던 폴더블폰 점유율에서 가성비를 앞세운 중국 업체에 밀렸습니다. 시장조사업체 테크인사이츠에 따르면 중국의 화웨이는 올해 1분기 전 세계 폴더블폰 시장에서 전년 대비 257 성장하면서 삼성전자를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같은 기간 삼성전자 점유율은 25 줄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1분기는 삼성전자 신제품이 출시되지 않는 시기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중국 공세가 거센 폴더블폰 시장 변화를 부인하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조직 재정비와 신제품 출시를 통해 위기론을 극복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삼성전자는 최근 대내외 분위기를 일신해 반도체의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면서 반도체 사업 수장을 바꾸는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오는 7월 AI 기능을 탑재한 갤럭시 Z 신제품 시리즈를 발표하고 폴더블폰 리더십을 공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올해 1분기 올리브영의 외국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3 증가했습니다. 특히 영미권 관광객들의 구매율 상승이 두드러졌습니다. 매출이 늘어난 비율을 보면 영미권이 940 동남아 지역이 539 일본이 248 중국이 173 였습니다. 외국인 관광객들이 한국에서 많이 사가는 화장품은 뭘까. 본지는 올리브영에 작년 1월 1일부터 올해 1분기까지 외국인들이 구입한 화장품 상위 5개 제품을 추출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가장 많이 팔린 제품은 토리든의 히알루론산 마스크였습니다. 한국 화장법의 가장 큰 특징인 수분감 있는 피부 표현을 원하는 외국인들이 늘어나면서 이를 강조한 마스크팩의 인기가 높은 것입니다. 2위는 뷰센의 치아미백제 3위는 손상된 머릿결을 관리하는 제품인 어노브의 딥 데미지 트리트먼트였습니다. 4위는 피부 탄력을 강조한 바이오힐보의 프로바이오덤 3D 리프팅 크림였고 5위는 라운드랩의 자작나무 수분 선크림이었습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주로 영미권 관광객들에게는 스킨케어와 선케어 일본 관광객들에게는 치약 헤어 관련 제품들이 인기가 많다고 말했습니다. K뷰티의 인기는 유튜브와 틱톡 콘텐츠를 통해 확산되고 있습니다. K뷰티 제품 중 꼭 사야 할 것 올리브영 제품 후기 등의 키워드로 수백 개의 영상이 유튜브와 틱톡에 올라와 있습니다. 또 국내 연예인들의 화장법을 따라 하는 영상도 인기다. 영상에는 어김없이 촬영에 쓰인 한국 화장품이 소개됩니다. 한국 연예인처럼 화장을 하기 위해선. 한국 화장품을 사야 한다는 생각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올리브영은 서울 명동타운점과 홍대타운점을 외국인을 위한 특화매장으로 만들었습니다. 명동타운점의 경우 고객의 90 이상이 외국인이라고 합니다.
힐스테이트 과천 디센트로 이곳엔 한국어 제품 설명을 영어와 일본어 중국어는 물론 베트남어와 몽골어 등 16개 언어로 번역해주는 휴대용 기기가 비치돼 있습니다. 반도체모바일 위기론 돌파 관심 파운드리 TSMC와 격차 더 벌어져메모리서도 HBM 주도권 못 잡아폴더블폰 시장선 中 공세에 흔들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사업뿐 아니라 차세대 메모리 반도체 경쟁에서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면서 삼성 위기론이 커지고 있습니다. 대만 TSMC와의 글로벌 파운드리 점유율 격차가 벌어진 데다 세계 1위 명성을 떨치던 메모리 분야에선 고대역폭메모리 시장 주도권을 잡지 못한 탓입니다. 그나마 효자였던 모바일 사업에서도 중국 업체 공세에 흔들리는 모습입니다. 최근 반도체 사업 수장을 교체한 삼성전자가 난제를 어떻게 극복할지 관심이 쏠립니다. 26일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TSMC는 올해 1분기 전 세계 파운드리 매출액 62 를 차지하며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TSMC는 지난해 1분기 역대 최고 점유율 을 기록한 이후 50 대로 내려왔다가 올해 1분기 다시 역대 최고 점유율을 찍었습니다. 인공지능 반도체 시장의 급성장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TSMC는 AI 반도체 수익이 2028년까지 연평균 50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TSMC의 AI 반도체 패키징 기술 용량을 연말까지 배로 늘린다고 해도 급증하는 수요를 충족하기 어려울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13 의 점유율로 2위를 유지했지만 TSMC와의 격차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격차는 지난해 23분기 46 포인트에서 지난해 4분기 47 포인트로 커졌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49 포인트로 벌어졌습니다. AI 반도체 시장에서 TSMC 의존도가 높은 만큼 격차는 더 벌어질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메모리 반도체에서도 AI 열풍을 타지 못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에 대한 HBM3E 제품 공급이 경쟁사에 비해 늦어지면서 위기감이 고조된 상태다. HBM 공급 계약을 통한 메모리 반도체 분야 수익성을 끌어올릴 기회를 놓친 탓입니다. HBM은 일반 D램보다 100배 이상 비싼 제품이어서 반도체 기업의 미래 먹거리로 꼽힙니다.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리더십 유지가 녹록지 않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삼성전자는 기술 경쟁력으로 시장을 선도한다고 평가받던 폴더블폰 점유율에서 가성비를 앞세운 중국 업체에 밀렸습니다. 시장조사업체 테크인사이츠에 따르면 중국의 화웨이는 올해 1분기 전 세계 폴더블폰 시장에서 전년 대비 257 성장하면서 삼성전자를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같은 기간 삼성전자 점유율은 25 줄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1분기는 삼성전자 신제품이 출시되지 않는 시기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중국 공세가 거센 폴더블폰 시장 변화를 부인하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조직 재정비와 신제품 출시를 통해 위기론을 극복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삼성전자는 최근 대내외 분위기를 일신해 반도체의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면서 반도체 사업 수장을 바꾸는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오는 7월 AI 기능을 탑재한 갤럭시 Z 신제품 시리즈를 발표하고 폴더블폰 리더십을 공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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