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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둔화중국 공세에이차전지 3사 수장 입모아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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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나 지하철같이 나랏돈이 들어가는 사회 기반 시설 공사들이 줄줄이 멈춰 서고 있습니다.
건설사들이 공사 입찰에 아예 응하질 않거나 시공사로 선정돼도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잇따르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유가 뭔지 이호건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GTX-A 수서 동탄 구간과 파주 서울역 구간을 잇는 핵심인 삼성역 공사 현장입니다. 2028년 개통이 목표인데 삼성역 지하공간 2공구 공사는 최근 또 유찰돼 시공사조차 선정하지 못했습니다. 벌써 6번째 유찰입니다. 개통이 늦어질 경우 정부가 GTX 운영사에 그에 따른 손실을 연간 수백억씩 보전해 줘야 합니다. 위례신도시에서 강남 신사까지 잇는 경전철 위례신사선이 들어설 역 예정 부지.
2020년 시공사는 선정됐는데 아직 첫 삽도 뜨지 못했습니다. 공사비 증액 요청에 서울시가 난색을 표하면서 시공사는 사업을 포기했고 사업 추가 지연은 불가피합니다. 이 외에도 서울 대심도 빗물 배수 터널 부산 진해신항 방파호와 광주도시철도 그리고 일산 킨텍스 3전시장 등 전국 곳곳의 대형 SOC 공사가 줄줄이 유찰되고 있습니다. 주원인은 폭등한 공사비. 공공 SOC 사업의 특성상 공사 기간은 긴 데 반해 총사업비는 초기 예타 단계부터 결정돼 조정이 쉽지 않습니다. 공공 인프라 차질은 국민 삶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초기에 총사업비를 유연하게 적용하고 공사비 증액 시 물가 상승분을 현실적으로 반영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자만심 버려라 물러날 곳이 없다 새로운 위기.
방울토마토 효능과 다양하게 즐기는 방법 엘지 에너지솔루션 에스케이 온삼성 에스디아이 등 국내 이차전지 업체 최고경영자 들이 직원들을 향해 잇달아 경고의 메시지를 내놨다. 전기차 수요 둔화와 중국 업체들의 가격 인하 공세가 심해지자 내부에 긴장감을 불어넣는 모양새다. 이들은 한목소리로 기술 혁신과 원가 경쟁력 확보 등을 주문했습니다. 이들은 현재 상황을 위기라고 입을 모았습니다. 김동명 엘지엔솔 사장은 4일 최고경영자 메시지에서 전기차 캐즘 으로 배터리 산업을 바라보는 시장의 시각이 많이 변했고 배터리 외 산업에서도 최고라 인정받던 기업들이 제때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해 큰 어려움에 봉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석희 에스케이온 사장도 지난 1일 비상경영을 선언하며 더 이상 물러날 곳이 없다는 각오로 최고 성과를 만드는 데 힘을 모으자고 했습니다. 같은 날 최윤호 삼성에스디아이 사장은 창립기념식에서 고속 성장을 기대했던 전기차와 배터리 시장의 일시적 성장세 둔화 등은 우리가 맞이한 새로운 위기라고 밝혔습니다.
이들의 위기 진단은 뒤늦은 감이 있습니다. 이들 업체들의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감소하거나 적자를 기록한 터다. 실적 회복은 커녕 추가적인 악화 가능성이 높다는 게 시장 분석가들의 전반적인 전망입니다. 중국 이차전지 업체의 공세는 더욱 거세지고 있습니다. 시에이티엘 과 비야디 는 가격이 저렴한 엘에프피 배터리를 무기로 전세계 시장점유율 1∼2위에 올랐습니다. 한국신용평가는 이차전지 산업이 수요 부진과 대규모 공급계획으로 인해 중단기 수급여건이 저하돼 실질 수익성이 약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국내 업계 내 투자속도 조절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지난 5월 일찌감치 분석한 바 있습니다. 3사 경영진의 위기돌파 전략은 대동소이했습니다.
모두 기술 혁신과 가격 경쟁력 확보를 강조했습니다. 김동명 엘지엔솔 사장은 자만심을 버리고 도전과 혁신의 유전자를 되살리자며 우리의 강점이었던 소재기술공정 혁신이 더디어졌고 구조적 원가 경쟁력도 부족해 매출 성장에도 불구 수익성이 떨어지는 것이 냉정한 현실이라고 했습니다. 최윤호 삼성에스디아이 사장은 가격 경쟁력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가 강해지고 있습니다. 모든 임직원이 월드 베스트 원가 경쟁력을 달성해달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석희 에스케이온 사장도 허리띠를 졸라매야하는 비상경영에 들어갔지만 연구개발 만큼은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했습니다. 다만 미묘한 차이도 포착됩니다. 현지 생산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인플레이션감축법 발효에 따라 미국에 대규모 공장을 짓는 등 공격적으로 외형을 확장한 엘지엔솔과 에스케이온은 투자 속도 조절에 나선 반면 그동안 비교적 투자에 소극적이었던 삼성에스디아이는 위기를 도약의 기회로 삼겠다는 뜻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김동명 엔지엔솔 사장은 질적 성장 공격적인 수주사업 확장의 비효율 발생 투자 속도 조절을 모두 언급했습니다. 최윤호 삼성에스디아이 사장은 2030년 시장을 리드할 수 있는 초격차 기술경쟁력을 확실히 확보하자고 주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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