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자료실

  1. 홈
  2. 자료실
  3. 건강자료실
자료실>건강자료실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제공
가정혈압측정 방법
내용 고혈압의 진단 자체는 혈압계로 측정해 진단하므로 특별한 시약이나 혈액, 또는 영상촬영 등이 필요하지 않은 매우 단순한 방법을 이용하지만, 측정하는 자세나 장소, 주변 상황 및 측정 방법에 따라 혈압이 다르게 측정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혈압측정법이 요구된다.

아침에 기상 후 소변을 보고 책상이나 식탁 앞에서 의자에 앉아 등을 기대고 5분 정도 안정한 후, 팔에 감는 혈압계의 커프가 심장 높이에 올 수 있도록 위치하고 재는 것이 정확한 가정혈압 측정방법이다. 경우에 따라 취침 전에도 혈압을 측정하도록 권장하기도 한다.

가정에서 혈압을 측정하는 경우에는 병원 진료실 혈압 측정과 달리, 수축기혈압 135 mmHg 이상 또는 이완기혈압 85 mmHg 이상을 고혈압 진단기준으로 사용하고 있다.

가정혈압 측정의 중요성은 진료실에서 측정한 혈압과 다른 경우를 가려낼 수 있다는 점이다.

진료실 혈압은 140/90 mmHg 이상으로 고혈압 또는 조절이 되지 않는 고혈압으로 나오는데, 가정에서는 135/85 mmHg 미만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어 이를 “백의(白衣)고혈압(White-coat hypertension)” 또는 “백의현상”이라 한다. 이는 진료실에서 의사의 흰 가운(백의) 앞에서 유독 긴장을 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의사뿐 아니라 환자도 인지하고 있어야 제대로 진료를 받을 수 있다.

이와는 반대로 진료실 혈압은 140/90 mmHg 미만으로 고혈압이 아니거나 조절이 잘 되는 고혈압으로 나오지만, 가정혈압이 135/85 mmHg 이상으로 나오는 경우를 “가면(假面)고혈압(Masked hypertension)”이라고 하며, 이 또한 의사와 환자가 인지하여 혈압관리에 보다 관심을 가져야하는 부분이다.
파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보건소 건강증진과 방문보건팀
  • 전화번호 033-430-4064
  • 최종수정일 2023.01.12